'피터 린치의 투자 이야기' 도서 후기 독서평

피터 린치는 아버지가 암으로 세상을 떠난 11세 때부터 학비를 벌기 위해 골프장 캐디로 일하며 골프장 손님들의 주식 이야기를 귀동냥하면서 주식에 대한 관심을 키워나갔다.


린치가 펀드매니저를 맡은 13년간 마젤란 펀드의 연평균 투자수익률은 29.2%에 달했다. 첫해에 1만 달러를 투자했다면 마지막 해에는 27만 달러로 늘었을 것이란 계산이다.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시장수익률을 능가한 경우는 월가에 린치와 워런 버핏을 제외하면 없다고 한다. 한창 전성기인 47세에 가족과의 소중한 시간을 위해 돌연 은퇴를 선언, 전설로 떠난 월가의 영웅이 되었다.

존 로스차일드는 피터 린치와《월가의 영웅》을 공동 집필한 저자이다. 대표작으로 《바보와 그의 돈 그리고 갈 때까지 가다A fool and hismoney and going for broke》가 있다.


최근 주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주식 관련 도서들을 살펴보던 중 끌리게 된 책이다. 주식 투자 초보자들에게 상당히 좋은 정보가 가득한 책이다.


책을 읽던 중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다.

1. 애덤 스미스가 말한 '보이지 않는 손' 이란 수요와 공급이 상품과 서비스를 균형 있게 유지하는 방식을 지칭한다. 예를 들어 모자 제조업자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서 너무 많은 모자를 만들면 시장에 재고가 넘쳐나고 모자 상인은 가격을 낮추게 된다. 모자 가격이 떨어지면 일부 모자 제조업자는 이윤을 내지 못해 도산하고, 채소 재배와 같은 이익을 낼 수 있는 업종에 종사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채소와 모자의 공급이 균형을 이루려면 적절한 수의 모자 제조업자와 채소 재배 농부가 존재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2. 시중에 풀린 돈의 양이 무려 40배나 증가했지만 인플레이션은 거의발생하지 않았다. 요즘 러시아 같은 개발도상국에서는 정부가 화폐를 많이 찍어내면 즉각 화폐 가치가 하락하고 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는다. 그러나 미국이 개발도상국이던 19세기 후반에는 은행이 미친 듯이 화폐를 찍어내도 물가가 안정적이었다. 은행이 화폐를 맘껏 발행해도 물가가 오르지 않은 이유는 산업이 돈의 공급과 같은 속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3. 독점이 미래에 큰 위협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가장 먼저 예견한 사람은 《국부론》의 저자 애덤 스미스였다. 그는 경쟁이 자본주의의 핵심이라고 생각했다. 누군가가 더 좋고 더 저렴한 상품을 만드는 한, 하나의 기업이 시장을 좌우하는 일은 불가능하다. 경쟁이 있으면 기업은 방심하지 못한다. 경쟁 때문에 기업은 상품을 개선하고 가능하면 가격을 낮게 유지한다. 그렇지 않으면 고객을 모두 경쟁 기업에 빼앗기기 때문이다.

4. 처음에 다우의 평균은 단지 호기심에서 출발했지만 결과적으로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게 됐다. 다우의 평균은 다우존스 평균지수(존스는 다우의 동업자)로 알려지게 되었고, 100년 이상 주가에 대한 척도로 활용되고 있다. 현재까지도 "주식 시장이 어때?" 또는 “시장이 어떻게 마감됐지?"라는 질문은 다우존스 평균지수를 의미한다. "30포인트 올랐어.”, “50포인트 떨어졌어."라는 대답은 역시 다우지수를 인용한 것이다.


5. 폭락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는 주가가 회복하는 데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가이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1972년에 1,000포인트를 기록했는데 10년 뒤 어느 시점에는 800 이하로 추락했다. 이 기간 동안 투자자들의 인내심이 시험대에 올랐지만 1929년 이후만큼 심하지는 않았다. 대공황 직후로부터 주가가 회복되기까지 25년이라는 세월이 걸렸다. 주가가 회복되기를 기다리다 지친 미국인들은 절대로 다시는 주식을 사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6. 돈을 투자하는 방법에는 기본적으로 5가지가 있다. 저축예금 등에 투자하는 방법, 골동품 등 수집품에 투자하는 방법, 아파트나 주택을 구입하는 방법, 채권을 사는 방법,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이다.


7. 주식 투자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 수학에 능통할 필요는 없다. 기초적인 회계를 공부하면 도움이 되겠지만 그렇다고 회계사가 돼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파이 베타 카파(PhiBeta Kappa, 성적이 우수한 미국 대학생·졸업생으로 조직된 사교클럽) 회원이나 멘사 클럽(Mensa Club, 인구대비 상위 2%의 지능지수를 가지면 가입할수 있는 모임) 회원일 필요도 없다. 5학년 정도의 수학 실력과 책을 읽을 수 있다면 투자를 위한 기본은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이후에 필요한 것은 계획이다. 주식시장은 나이 든 사람들보다 젊은 사람이 더 유리한 곳이다. 여러분의 부모나 조부모가 주식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 대부분 실수를 통해 어렵게 투자 방법을 배웠을 것이다. 또 젊은 사람들보다 투자할 돈도 많다. 그러나 젊은 세대는 시간이라는 가장 중요한 자산을 가지고 있다. 투자는 일찍 시작할수록 좋다.

8. 사람들은 또 폭락이나 조정을 받을 때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 생각한다. 그러나 이 시기에 주식을 파는 것이 위험한 행동이다. 이들은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얼마 안 되는 짧은 시간에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위험을 안고 있는 것이다.

 


9. 채권 대신에 주식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다면 현명한 선택을 한 것이다. 이 말은 여러분이 시장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더라도 주식을 팔지 않고 보유하기로 결심하고 있는 장기 투자자라고 가정한 것이다. 1년, 2년 또는 5년 안에 자금을 회수할 필요가 있는 사람들은 주식에 투자해서는 안 된다. 주식 가격이 내년에 어떻게 될지 말해줄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주식시장이 조정을 받으면서 손실이 날 때 투자금을 회수해야 하는 사람은 손해를 보고 시장을 떠나게 될지도 모른다.

10. 숫자와 친하지 않고, 나이키가 리복보다 더 좋은 신발을 만드는지 어떤지 관심이 없다면 쉬운 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다. 뮤추얼펀드가 개발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뮤추얼펀드는 주식을 사고 싶지만 세부적인 일에 신경을 쓰기 싫은 투자자들을 위한 것이다. 뮤추얼펀드에 가입하고 나서 여러분이 하는 일은 주식을 살 수 있는 돈을 송금해주는 것뿐이다. 송금된 돈은 다른 투자자들의 돈과 합쳐 하나의 거대한 투자자금이 된다(실제로는 만나본 적이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뮤추얼펀드에 투자하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 자금은 펀드를 운용하는 전문가인 펀드매니저가 맡는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IST

Designed by JB FACTORY